λ‘œν”Όλ“œ 법λ₯ μ‚¬λ¬΄μ†Œ

πŸ”₯ λΆˆμ‡Όμ˜ 화렀함 뒀에 μˆ¨μ€ μœ„ν—˜: 식당 μ•ˆμ „μ‚¬κ³ μ™€ 법적 μ±…μž„

9개 μ„Ήμ…˜
#μ‹λ‹Ήμ•ˆμ „μ‚¬κ³ #μ•ˆμ „κ΄€λ¦¬#업무상과싀#μ˜μ—…λ°°μƒμ±…μž„λ³΄ν—˜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, λ‘œν”Όλ“œ 법λ₯ μ‚¬λ¬΄μ†Œμ˜ ν•˜ν¬λ΄‰ λ³€ν˜Έμ‚¬μž…λ‹ˆλ‹€. μ˜€λŠ˜μ€ 졜근 ν™”μ œκ°€ 된 식당 λΆˆμ‡Ό 사고에 λŒ€ν•΄ 이야기해보렀고 ν•΄μš”. SNSμ—μ„œ ν™”λ €ν•œ λΆˆμ‡Ό μ˜μƒμ„ 보신 적 μžˆλ‚˜μš”? 보기엔 λ©‹μ§€μ§€λ§Œ, μ‹€μ œλ‘œλŠ” μœ„ν—˜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졜근 ν•œ μ‹λ‹Ή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œ 사고λ₯Ό 톡해 μ•ˆμ „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κ³Ό 법적 μ±…μž„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https://youtu.be/d0_c1_trMVA

μ‚¬κ±΄μ˜ κ°œμš”

μ–΄λŠ λ‚  저녁, ν•œ κ³ κΉƒμ§‘μ—μ„œ μžˆμ—ˆλ˜ μΌμ΄μ—μš”. 식당 점주가 μ†λ‹˜λ“€μ„ μœ„ν•΄ λΆˆμ‡Όλ₯Ό 선보이고 μžˆμ—ˆμ£ . μž‘λ‚΄λ₯Ό μ—†μ• κ³ 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‚΄λ¦¬λ €λŠ” μ˜λ„μ˜€κ² μ£ . ν•˜μ§€λ§Œ λΆˆν–‰νžˆλ„ 이 ν™”λ €ν•œ μ‡ΌλŠ” λΉ„κ·ΉμœΌλ‘œ λλ‚¬μ–΄μš”.

점주가 μ†₯λšœκ»‘μ— 증λ₯˜μ£Όλ₯Ό λΆ€μ–΄ λΆˆμ„ λΆ™μ΄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사고가 λ°œμƒν–ˆμ–΄μš”. κ°‘μžκΈ° 뢈길이 μ»€μ§€λ©΄μ„œ κ·Όμ²˜μ— 있던 μ†λ‹˜μ—κ²Œ 화상을 μž…ν˜”μ£ . 점주가 μ†λ‹˜μ˜ λͺΈμ— 뢙은 λΆˆμ„ κΈ΄κΈ‰ν•˜κ²Œ λ„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†λ‹˜μ€ κ³¨μ ˆμƒκΉŒμ§€ μž…μ—ˆλ‹΅λ‹ˆλ‹€. 결과적으둜 16μ£Όκ°„μ˜ μΉ˜λ£Œ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쀑상을 μž…κ²Œ 된 κ±°μ˜ˆμš”.

λ²•μ›μ˜ νŒλ‹¨

이 사건에 λŒ€ν•΄ 법원은 μ–΄λ–€ νŒλ‹¨μ„ λ‚΄λ Έμ„κΉŒμš”? 법원은 μ μ£Όμ—κ²Œ 업무상 과싀이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–ˆμ–΄μš”. μ™œ κ·Έλž¬μ„κΉŒμš”?

  • μ•ˆμ „μž₯치 λ―Έμ„€μΉ˜: λΆˆμ‡Όλ₯Ό ν•  λ•Œ μ•ˆμ „μž₯치λ₯Ό μ„€μΉ˜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–΄μš”.

  • ν™”λ ₯ 쑰절 μ‹€νŒ¨: ν•œκΊΌλ²ˆμ— λ§Žμ€ μ–‘μ˜ μˆ μ„ λΆ€μ–΄ 뢈길이 μ˜ˆμƒλ³΄λ‹€ 크게 λ²ˆμ‘Œμ–΄μš”.

  • μ†λ‹˜κ³Όμ˜ 거리: μΆ©λΆ„ν•œ μ•ˆμ „ 거리λ₯Ό ν™•λ³΄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–΄μš”.

이런 점듀이 κ³Όμ‹€λ‘œ μΈμ •λœ κ±°μ£ . ν•˜μ§€λ§Œ 법원은 λͺ‡ κ°€μ§€ 사항을 κ³ λ €ν•΄ 금고 6월에 μ§‘ν–‰μœ μ˜ˆ 1년을 μ„ κ³ ν–ˆμ–΄μš”.

  • λ³΄ν—˜ κ°€μž…: 식당이 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΄ μΉ˜λ£ŒλΉ„λ₯Ό μ§€κΈ‰ν•˜κ³  μžˆμ—ˆμ–΄μš”.

  • 사고 κ²½μœ„: κ³¨μ ˆμ€ μ†λ‹˜μ„ κ΅¬ν•˜λ €λ‹€ λ°œμƒν–ˆμ–΄μš”.

  • 보상 κ°€λŠ₯μ„±: 손해배상 μ†Œμ†‘μ„ 톡해 μΆ”κ°€ 보상이 κ°€λŠ₯ν•΄μš”.

이런 점듀이 ν˜•λŸ‰μ„ μ •ν•˜λŠ” 데 영ν–₯을 λ―Έμ³€λ‹΅λ‹ˆλ‹€.

κ΄€λ ¨ 법λ₯  μ‚΄νŽ΄λ³΄κΈ°

이런 μ‚¬κ³ λŠ” λ²•μ 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€„μ§ˆκΉŒμš”? ν˜•λ²• 제268μ‘°λ₯Ό 보면 μ•Œ 수 μžˆμ–΄μš”. 이 쑰항에 λ”°λ₯΄λ©΄, 업무상 κ³Όμ‹€μ΄λ‚˜ μ€‘λŒ€ν•œ κ³Όμ‹€λ‘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„ λ‹€μΉ˜κ²Œ ν•œ 경우, μ΅œλŒ€ 5λ…„ μ΄ν•˜μ˜ μ§•μ—­μ΄λ‚˜ 2μ²œλ§Œμ› μ΄ν•˜μ˜ λ²ŒκΈˆν˜•μ— μ²˜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μ™œ μ΄λ ‡κ²Œ 무거운 μ²˜λ²Œμ„ ν• κΉŒμš”? 그건 직무λ₯Ό μˆ˜ν–‰ν•  λ•Œ 더 큰 μ£Όμ˜μ™€ μ±…μž„κ°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κ±Έ κ°•μ‘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μ˜ˆμš”. 특히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μ•ˆμ „κ³Ό 직접 κ΄€λ ¨λœ 일을 ν•  λ•ŒλŠ” λ”μš± 쑰심해야 ν•œλ‹€λŠ” 뜻이죠.

μ‚¬κ±΄μ˜ μ˜λ―Έμ™€ 영ν–₯

이 사건은 μš°λ¦¬μ—κ²Œ 무엇을 말해주고 μžˆμ„κΉŒμš”?

  • μ•ˆμ „ μ΅œμš°μ„ : 식당 λ“±μ—μ„œ μœ„ν—˜ν•œ ν–‰μœ„λ₯Ό ν•  λ•ŒλŠ” μ•ˆμ „μ— λ”μš± μ‹ κ²½ 써야 ν•΄μš”.

  • λ³΄ν—˜μ˜ μ€‘μš”μ„±: 사고가 λ‚˜κΈ° μ „ 미리 μ˜μ—…λ°°μƒμ±…μž„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΄λ‘μ—ˆλ‹€λ©΄ 도움이 될 수 μžˆμ–΄μš”.

  • 적극적인 보상 λ…Έλ ₯: 사고 ν›„ 적극적으둜 λ³΄μƒν•˜λ €λŠ” νƒœλ„κ°€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  • 법적 μ±…μž„ 인식: 업무 쀑 κ³Όμ‹€λ‘œ λ°œμƒν•œ 사고에 λŒ€ν•΄ 법적 μ±…μž„μ„ 질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μ•Œμ•„μ•Ό ν•΄μš”.

이 사건을 톡해 μš°λ¦¬λŠ” ν™”λ €ν•œ μ„œλΉ„μŠ€ 뒀에 μˆ¨μ€ μœ„ν—˜μ„±μ„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μƒκ°ν•΄λ³΄κ²Œ λμ–΄μš”. λ˜ν•œ μ‚¬μ—…μ£Όλ‚˜ 직원듀이 μ•ˆμ „μ— 더 μ‹ κ²½ μ“°κ²Œ λ˜λŠ” 계기가 됐죠.

μ „λ¬Έκ°€ 의견

식당 μš΄μ˜μž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 ν• κΉŒμš”?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건 고객의 μ•ˆμ „μ΄μ—μš”. ν™”λ €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„ μ’‹μ§€λ§Œ, 그보닀 μ•ˆμ „μ΄ 더 μ€‘μš”ν•˜μ£ . λ§Œμ•½ νŠΉλ³„ν•œ 이벀트λ₯Ό κ³„νšν•œλ‹€λ©΄, λ°˜λ“œμ‹œ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•ˆμ „ λŒ€μ±…μ„ λ¨Όμ € μ„Έμ›Œμ•Ό ν•΄μš”:

  • μœ„ν—˜ 평가: μ–΄λ–€ μœ„ν—˜μ΄ μžˆμ„μ§€ 미리 μƒκ°ν•΄λ³΄μ„Έμš”.

  • μ•ˆμ „ μž₯λΉ„ μ€€λΉ„: μ†Œν™”κΈ°λ‚˜ μ•ˆμ „ μž₯치λ₯Ό 미리 μ„€μΉ˜ν•˜μ„Έμš”.

  • 직원 ꡐ윑: μ•ˆμ „ν•œ μ„œλΉ„μŠ€ 제곡 방법을 μ§μ›λ“€μ—κ²Œ κ΅μœ‘ν•˜μ„Έμš”.

  • 고객 μ•ˆλ‚΄: μœ„ν—˜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΄ κ³ κ°μ—κ²Œ 미리 μ•Œλ¦¬μ„Έμš”.

  • λ³΄ν—˜ κ°€μž…: λ§Œμ•½μ˜ 사고에 λŒ€λΉ„ν•΄ μ μ ˆν•œ 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˜μ„Έμš”.

이런 μ€€λΉ„λ₯Ό 톡해 λ§Žμ€ 사고λ₯Ό μ˜ˆλ°©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그리고 ν˜Ήμ‹œ 사고가 났더라도 ν”Όν•΄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  수 있죠.

λ…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μ‘°μ–Έ

μ—¬λŸ¬λΆ„μ΄ 식당을 λ°©λ¬Έν•˜κ±°λ‚˜ μš΄μ˜ν•  λ•Œ μ°Έκ³ ν•˜λ©΄ 쒋을 νŒλ“€μ„ μ •λ¦¬ν•΄λ΄€μ–΄μš”:

🍽️ 식당 방문객이라면:

  •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„ 잘 μ‚΄νŽ΄λ³΄μ„Έμš”. μœ„ν—˜ν•΄ λ³΄μ΄λŠ” μš”μ†Œκ°€ μžˆλ‚˜μš”?

  • λΆˆμ‡Όλ‚˜ μœ„ν—˜ν•΄ λ³΄μ΄λŠ” ν–‰μœ„λŠ” κ±°μ ˆ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•ˆμ „μ΄ 더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  • λ§Œμ•½ 사고가 났닀면 μ¦‰μ‹œ 도움을 μš”μ²­ν•˜κ³ ,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©΄ 증거(사진, λͺ©κ²©μž μ—°λ½μ²˜ λ“±)λ₯Ό λ‚¨κΈ°μ„Έμš”.

πŸ’Ό 식당 운영자라면:

  • 항상 μ•ˆμ „μ„ μ΅œμš°μ„ 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˜μ„Έμš”. ν™”λ €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³΄λ‹€ μ•ˆμ „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더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  • μ§μ›λ“€μ—κ²Œ 정기적인 μ•ˆμ „ κ΅μœ‘μ„ μ‹€μ‹œν•˜μ„Έμš”.

  • μ μ ˆν•œ 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˜κ³ , 보상 λ²”μœ„λ₯Ό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μ κ²€ν•˜μ„Έμš”.

  • κ³ κ°λ“€μ—κ²Œ μ•ˆμ „ μˆ˜μΉ™μ„ μ•ˆλ‚΄ν•˜κ³ , μœ„ν—˜ν•œ ν–‰μœ„λŠ” 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주의λ₯Ό μ£Όμ„Έμš”.

κ²°λ‘ 

ν™”λ €ν•œ λΆˆμ‡Ό λ’€μ—λŠ” 항상 μœ„ν—˜μ΄ 도사리고 μžˆμ–΄μš”. 식당 주인과 μ†λ‹˜ λͺ¨λ‘ μ•ˆμ „μ— 더 μ‹ κ²½ 써야 ν•΄μš”. 법적 μ±…μž„λ„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λ§Œ, 무엇보닀 사고 예방이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˜λ‹΅λ‹ˆλ‹€.

우리 λͺ¨λ‘κ°€ 쑰금만 더 주의λ₯Ό 기울이면, 더 μ•ˆμ „ν•˜κ³  즐거운 식사 λ¬Έ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 수 μžˆμ„ κ±°μ˜ˆμš”.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•ˆμ „ν•œ 식사λ₯Ό μ‘μ›ν•©λ‹ˆλ‹€!

ν˜Ήμ‹œ 이와 κ΄€λ ¨ν•΄ κΆκΈˆν•œ 점이 μžˆμœΌμ‹œλ‹€λ©΄ μ–Έμ œλ“  연락을 μ£Όμ‹œκΈ°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 λ˜λŠ” λ‘œν”Όλ“œ 법λ₯ μ‚¬λ¬΄μ†Œλ‘œ 상담을 μ‹ μ²­ν•˜μ‹€ 수 μžˆμ–΄μš”.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•ˆμ „κ³Ό ꢌ리λ₯Ό μ§€ν‚€λŠ” 데 도움을 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법λ₯  상담 μ•ˆλ‚΄

법λ₯  상담이 ν•„μš”ν•˜μ‹ κ°€μš”?

λ‘œν”Όλ“œ 법λ₯ μ‚¬λ¬΄μ†Œκ°€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해닡을 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.